사회

포천시 4개 면·동협의체, '제15항공단 피해 규탄' 대규모 집회 예고

군내면, 가산면, 포천동, 선단동 주민 최소 800여 명 참여 예정
군 협의, 고도 제한, 사업비 지원 문제 등 3개 요구안 제시 계획

 

군내면, 가산면, 포천동, 선단동 4개 면·동 협의체가 들고 일어났다. 지난 70여 년 동안 국가 안보라는 미명아래 시민의 생존권과 재산권에 막대한 침해를 하고, 일방적 희생을 강요한 국방부에 대해 규탄 집회를 열겠다고 결정했다.

 

지난 9월 1일 국방부가 전광석화처럼 일방통행식 드론 작전사령부 창설로 신뢰가 추락한 가운데 제15항공단 주변 규제 해소 대책과 보상책이 없는 군에 대해 수면 아래에서 들끓고 있던 시민의 분노가 폭발한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달부터 4개 단체 협의회 회장은 협의를 통해 대응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주민 피해에 따른 시정 요구는 물론 이에 대한 권리를 주장하는 3개 안에 협의한 것으로 보인다.  

 

협의체는 ▲제15항공단 주변 고도 제한 완화 또는 해제 ▲건축 인허가 군(軍) 협의 축소 또는 해제 ▲군 사격장 지원사업과 같은 해당 면·동 사업비 지원 등 주민 생활에 와닿는 실질적 유·무형 보상 요구안을 제시할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사격장 주변 지원사업은 창수면, 영중면, 이동면, 영북면 등 4개 면에 주민숙원사업으로 면별 4년에 걸쳐 10억 원씩 지원하고 있다. 

 

유해원 군내면 이장협의회장은 "규탄 집회의 기본 취지에 전적으로 공감한다"며 "우리가 요구하는 내용이 상식을 크게 벗어나지 않다고 본다"고 당위성을 설명했다.  

 

강수남 가산면 이장협의회장은 "군부대 이전은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우리는 오랫동안 피해를 보고 살아왔다"며 "군이나 시에서는 이에 대한 보상을 해줘야 하는 것이 마땅한 것 아니냐"고 항변했다. 

 

현금열 포천동 통장협의회장은 "요구안 집회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집회 이전에 서로 간 협의가 원만하게 이뤄졌으면 좋겠다"며 기대를 나타냈다.

 

채수정 선단동 통장협의회장은 "지난 드론부대 창설로 주민들의 허탈감과 무력감이 말이 아니다. 창설 전에는 뭔가 해 줄 것같이 하다가, 이후에는 아무것도 없다"며 "이것이 군이 주민에 대하는 현실이다. 주민의 노곤한 삶에는 관심도 없다"고 분노를 터트렸다.

 

이어 "제15항공단 비행기 소음과 군 협의 문제로 얼마나 많은 주민들이 가슴앓이 했나. 군 시설에 따른 시민 기본권의 보장을 위해 4개 면·동 주민 의지를 확실하게 알려줄 때다"라고 목소리 높여 말했다.

 

 

면·동 협의체는 이달 중 두어 차례 회의를 통해 집회신고 및 장소, 참여 인원 등에 대한 사항을 협의하기로 했다. 관계자에 따르면 집회 예정 장소는 국방부 청사와 제15항공단 등에서 총 2회 할 것으로 보인다. 인원은 800~1,000여 명 참여해 결연한 의지를 보일 계획이며, 가두행진도 고려 중이라고 밝혔다. 

 

이와 병행해 시민의 생활권 침해에 국방부, 포천시에 정당한 권리 보장을 요구하는 '촉구 서명부'를 4개 면·동 주민에게 받을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포천동 주민 김모 씨는 "포천이 고향이다. 이곳 사람들은 어릴 때부터 탱크, 장갑차는 물론이고 비행기, 포격 훈련 등이 일상적인 것으로 알고 살아왔다"며 "다른 지방이었으면 가만있었겠냐. 군이나 시에서도 이제라도 주민 의견을 적극 반영해야 한다. 시위에 동참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