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포천서 소 럼피스킨병 첫 발생

28일 오후 포천시 고모리의 한 젖소농장에서 처음으로 발생, 당일 소 80두 모두 살처분해서 매몰

 

포천시에 소 럼피스킨병이 처음 발생했다. 포천에서는 28일 오후 포천시 소흘읍 고모리의 한 젖소농장에서 처음으로 발생했는데, 이 농장에서는 소 80두를 키우고 있었다.

 

포천시 축산과에서는 28일인 어제 이 농장의 소 80두를 모두 살처분해서 매몰했고, 29일 오늘 현재 럼피스킨 백신을 포천시의 모든 농장에 나누어 주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앞으로 2주 동안만 잘 관리하면 포천에서는 소 럼피스킨병에 대한 피해는 더 이상의 피해는 없을 것으로 전망했다. 

 

28일 럼피스킨병 중앙사고수습본부(본부장: 정황근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 기준 럼피스킨병 발생 농장은 총 52곳에서 3624두가 이 병에 감염된 것으로 집계했다.

 

또 전국의 소 농장에 대해 오는 29일부터 내달 10일까지 럼피스킨병 긴급 백신접종 명령이 내려진 상태다. 정부는 백신 보유분(54만 개)을 이달 말까지 방역대 내 소 사육 농장에 대해 긴급 백신 접종을 완료하고 추가로 400만 두 분으로 긴급 도입해 전국 소 사육 농장에 대해 백신 접종을 실시할 계획이다.

 

방역 당국에 따르면 현재 백신접종 대상 35만 8000두 중 35만 7000두에 대해 접종이 완료되어 81.5%의 접종률을 보이고 있다. 방역 당국 관계자는 "방역대 내 농장의 백신접종을 빠짐없이 신속하게 완료하고, 농장 내·외부 소독 등 차단방역을 꼼꼼히 추진해 달라"면서 "파리와 모기 등 매개곤충에 의한 럼피스킨병 전파 차단을 위해 농장 주변 연무 소독 및 웅덩이 등 서식지 제거 등을 철저히 해 줄 것"을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