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천시(백영현 시장) 포천교육지원청(소성숙 교육장)과 한국교육방송공사(김유열 사장)는 지난 4월 29일 포천시장 집무실에서 ‘(구)금주초등학교(폐교) 학교복합시설 조성 사업’을 위한 기본협약을 체결하였다.
이번 협약에는 학교복합시설의 소유권, 시행 및 사업비 부담 주체와 각종 협력 사항 등을 포함하고 있으며, 이에 대해 협약서에 서명하였다.
학교복합시설사업은 교육청과 지자체가 협력하여 교육·문화시설이 부족한 지역에 학생과 지역주민이 함께 이용할 수 있는 교육·문화·복지 통합 시설을 설치하는 것이다.
‘(구)금주초등학교 학교복합시설 조성 사업’은 총 110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경기도포천교육지원청 관리 재산인 (구)금주초등학교에 유아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EBS 콘텐츠 활용 놀이문화 체험과 교육부 주요 시책 사업인 교육발전특구사업을 연계하여 조성할 예정이다.
구체적으로는 유아, 아동을 위한 실내외 놀이공간, 체험학습장, 지역 교육 혁신을 위한 ‘포천교육연구소’ 등이 함께 들어선다. 시는 이번 협약을 바탕으로 2025년 상반기 중 연구용역을 착수하고, 국비 공모사업 신청 등 후속 절차에 본격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소성숙 교육장은 “(구)금주초 학교복합시설 조성 사업으로 학생과 지역주민에게 수준 높은 시설과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어 기쁘다. 지속 가능한 교육 모델 개발에도 힘써 포천 지역의 정주여건을 개선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백영현 포천시장은 “학교복합시설을 아이들이 마음껏 뛰어놀고 배우는 공간이자, 지역 주민 모두가 함께 누릴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으로 만들겠다. 포천시가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도시로 도약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해 주시는 포천교육지원청과 한국교육방송공사에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고 말했다.
[ 포천좋은신문 문석완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