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포천교육지원청이 중‧고등학교 학교생활기록부 기재‧관리 역량 강화를 위한 업무담당자 직무연수를 지난 5월 16일~7월 4일까지 15시간에 걸쳐 실시했다.
이번 직무연수는 3년 미만의 저경력 교사가 많은 포천 지역의 어려움을 고려해 경기도교육청 현장지원단과 함께 기획한 연수로, 학교 현장의 상황을 반영해 실시했다.
△ 매년 달라지는 2024학년도 학교생활기록부 기재요령(교육부 훈령 제477호) 톺아보기 △ 컨설팅 사례로 보는 학교생활기록부 관리 △ 효과적 소통의 기술 등의 과정으로 구성되었다.
올해 2년 차 A교사는 “업무가 처음인데 연수를 통해 전체적으로 궁금증을 해결해 줄 수 있었다”라는 소감을 밝혔으며, 3년 차 B교사는 “학교에서 담당자로서 교내 연수를 할 때, 이번 연수 내용을 기반으로 자세하면서 전문적으로 안내할 수 있어 더욱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연수였다”라고 말했다.
경기도포천교육지원청은 소규모 학교, 저경력 교사가 많은 학교의 어려움 해소 및 성장 단계별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학교 교육과정 운영 지원에 힘쓰고 있다. 2학기에는 학교생활기록부 교과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기재 등 교사의 역량이 중요한 영역에 대한 연수를 이어 예정되어 있다.
그 외에도 수업과 평가를 위해 △ 논술형 평가문항 제작 △ 개념기반 수업 설계 △ 찾아가는 학교교육과정 연수 등 현장에서 수업을 펼치는 교사 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 포천좋은신문 문석완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