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회·정치

포천시의회 조진숙 의원, '포천시 비즈니스센터 운영 활성화'를 위한 5분 자유발언

 

포천시의회 조진숙 의원은 10일 제178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포천시 비즈니스센터 운영 활성화'를 위해 5분 자유발언을 진행했다.

 

조진숙 의원은 “관내 기업에 대한 통합적인 지원체계 확보를 위해 지난 8년간 준비하고 올해 개관을 목전에 두고 있지만, 구체적인 운영 로드맵은 고사하고, 4년 전에 입주 희망 의사를 밝혔던 경기신용보증재단,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은 이해할 수 없는 핑계와 근거로 일방적인 입주 불가 의사를 통보했다”며 유감을 나타냈다.

 

이어 “마치 손바닥 뒤집듯 입주 의사를 바꾸는 두 기관의 행태도 유감스럽지만, 집행부도 문제다”며 “관내 중소기업을 위한 금융, 기술지원, 판로 확대 등 통합적인 지원체계를 갖추겠다던 당초의 운영계획은 다 어디로 가고 도대체 무엇을 위한, 누구를 위한 비즈니스센터냐”며 집행부의 안일하고 무책임한 행정을 질타했다.

 

조진숙 의원은 사후약방문(死後藥方文)이지만, 지금부터라도 대책을 세워야 한다며 ▲관내 기업에 실효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센터 운영 방안 마련을 위한 조례 제정 ▲외국인지원센터와의 협업 등 관내 기업 구인·구직 연계를 위한 프로그램 구성 ▲기회발전특구 기업 유치를 위한 컨트롤타워 조성 ▲일회성 전시보다는 관내 기업이 생산한 제품을 전시하고 거래가 이뤄질 수 있는 상설 비즈니스 공간 등 활용 방안을 제시하며 부서 간 협력을 통해 활성화 방안을 조속히 마련해 줄 것을 촉구하며 발언을 마쳤다.

 

다음은 조진숙 의원의 5분 자유발언 전문이다

 

안녕하십니까. 조진숙 의원입니다.

 

본 의원은 오늘 포천시 비즈니스센터 조성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시설 개관에 앞서 보다 분명한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자 발언대에 섰습니다.

 

우리 시가 비즈니스센터를 운영하려는 목적이 무엇입니까? 관내 기업에 대한 통합적인 지원체계 확보를 위해 시비와 도비 약 200억 원의 세금을 투자한 시설입니다.

 

2017년 최초 사업구상부터 올해 개관까지, 무려 8년 동안, 우리 시 행정력을 집중해 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런데, 개관을 앞두고 어떤 결과가 예상됩니까? 많은 기업인들의 기대와는 달리 사실상 개점휴업 상태가 되지 않을지 걱정부터 앞서는 게 사실입니다.

 

본 의원이 이번 임시회에 앞서 센터 건설 현장을 방문하고 운영계획을 점검해 봤습니다.

 

개관을 목전(目前)에 둔 상황에서, 구체적인 운영 로드맵은 고사하고, 4년 전, 입주 희망 의사를 밝혔던 경기신용보증재단,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은 얼마 전 일방(一方)으로 입주 불가 의사를 통보했습니다.

 

관련 자료를 종합해 보면, 기업지원과는 두 기관의 입주를 기정사실화한 상태에서 센터 공간을 설계했다고 하는데, 결국 두 기관의 입주 취소로 멀쩡한 시설을 당장 활용도 못하게 생겼습니다. 우리 시만 ‘닭 쫓던 개  지붕 쳐다보는 신세’가 됐습니다.

 

이제와서 입주가 불가능하면 의사를 번복할 만한 불가피한 사유라도 있어야 하는데, 경기신용보증재단,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이 밝힌 사유라는 게 “교통 및 인력 공급에 애로가 있다”, “도의회 승인 난항과 타 시·군의 반발이 우려된다”는 도무지 이해할 수 없는 핑계가 전부입니다. 시장님 이게 가당키나 한 이유입니까? 교통과 인력 공급에서 그동안 얼마나 큰 변화가 있었길래 4년 전은 되고 지금은 안되는 겁니까? 뜬금없는 ‘도의회 승인 난항과 타 시군의 반발’은 도대체 무슨 근거입니까?

 

마치 손바닥 뒤집듯 입주 의사를 바꿔버린 두 기관의 행태도 유감스럽지만, 집행부도 문제입니다.

 

지난 4년간, 아무 구속력 없는 입주 희망 문서만 믿고 있다가 이제야 말 그대로 ‘믿는 도끼에 발등 찍힌’ 집행부의 안일한 행정 역시 비판에서 자유로울 수 없습니다.

 

입주를 담보할 만한 협약이라도 체결하거나 하다못해 수시로 입주 의사를 확인했다면 대안 마련을 위한 시간적인 여유라도 있었을 텐데, 4년 동안 무슨 일을 했는지 알 수가 없습니다.

 

당장 대책은 없는데 오죽 절박했으면 얼마 전 의회 현안 간담회 자리에서 의원들에게, 입주 가능한 기관이나 단체를 추천해 달라는 요청을 하기에 이르렀습니다.

 

급기야 비즈니스센터로 기업지원과 사무실 이전을 검토하겠다는 무리수를 던졌다가 몇 주 만에 없던 일로 번복하는 일도 있었습니다. 이게 정상적인 행정입니까?

 

센터 입주 기관은 상공회의소 하나에 불과하고 텅 빈 사무공간에서 개관식 행사를 치르게 생겼습니다.

 

사무실은 물론, 2층의 세미나실, 중회의실, 다목적홀 등 공간 활용에도 차질이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번듯하게 지어놓은 컨벤션홀 등 전시 공간의 활용 방안은 아직 구상 단계에 머물러 있습니다. 도대체 무엇을 위한, 누구를 위한 비즈니스센터입니까?

 

“관내 중소기업을 위한 금융, 기술지원, 판로 확대 등 통합적인 지원체계를 갖추겠다”는 당초의 운영계획은 다 어디로 갔습니까?

 

사후약방문(死後藥方文)이지만,지금부터라도 제대로 된 대책을 세워야 합니다.

 

기업 관련, 기관 및 단체 유치를 위한 전사적(全社的)인 노력은 말할 것도 없고, 관내 기업에 실효적인 도움을 주는 센터 운영 방안을 조례에 담아야 합니다.

 

외국인지원센터와의 협업 등 일자리 연계를 위한 프로그램, 또는 기회발전특구 기업 유치를 위한 컨트롤타워 등 부서 간 협력을 통한 활성화 방안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단편적인 일회성 전시보다는 여러 의원님께서 조언하신 것처럼 관내 기업이 생산한 제품을 전시하고 거래가 이뤄지는 상설 비즈니스 공간을 갖출 필요가 있습니다.

 

접근성 개선, 지역 주민을 위한 시설 공유 방안도 마련해야 합니다.

 

그 밖에도 할 일이 많습니다. 사실 본 의원의 제안은 이미 검토가 끝났거나 구체적인 시행 계획이 나왔어야 하는 게 정상입니다.

 

비록 많이 늦었지만, 소관부서는 본 의원의 제안을 심도 있게 검토하기 바라며, 필요하다면 다른 지방자치단체 우수 사례를 센터 운영에 접목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적극 논의하기 바랍니다.

 

관내 기업에 든든한 힘이 되고 지역의 혁신과 동반성장을 이끄는 비즈니스센터가 되기를 기대하면서, 이상으로 5분 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포천좋은신문 문석완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