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문화

아무도 가보지 않은 '탄소중립'이라는 새로운 길을 나서는 포천시

포천시, 전국 기초 지자체 최초로 탄소 중립 지원 센터 개소

 

포천시는 1일 선단동에 위치한 대진대학교 국제관 512호에 '포천시 탄소중립지원센터'를 마련하고, 옆 건물인 대학원 2층에서 내외빈을 모시고 개소식을 개최했다.

 

 

탄소중립지원센터는 지난 2022년 3월 25일 시행된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법(보통 녹색성장 기본법으로 약칭)' 제68조에 전국 광역 및 기초 지자체가 설립할 수 있도록 되어 있는 센터로 17개 광역 자치단체에는 이미 '탄소중립지원센터'가 설립되어 있다. 하지만 기초 자치단체로는 포천시가 최초로 개설하게 되는 것이다.

 

 

개소식에는 포천시에서는 백영현 포천시장, 최춘식 국회의원, 김성남·윤충식 경기도의회 의원, 서과석 포천시의회 의장, 연제창 부의장, 임종훈 운영위원장, 조진숙 의원, 이태승 복지환경국장, 신미숙 환경관리과장, 최윤희 기후변화대응팀장, 최승철· 선용·유민자·이현순·김용렬· 전미애 포천시 탄소중립녹색성장 위원들이 참석하였다.

 

 

대진대에서는 임영문 총장, 지연옥 부총장, 김명운 산학협력단장, 공명수 기획처장, 권혁홍 교무지원처장, 노병렬 대진대 탄소중립지원센터장 등이 참석하였고, 외부 인사로는 박래혁 경기도 기후환경정책과장, 양은익 대진테크노파크 원장 등 총 70여명이 참석하여 개소식을 축하하였다.

 

개소식은 1,2부로 나누어 진행되었는데, 1부는 대학원 2층에서 개소식을 2부는 센터가 위치할 국제관 입구에서 현판식과 테이프 컷팅식을 진행하였다.

 

 

1부는 국민의례, 내외빈소개, 임영문 총장의 환영사, 백영현 시장의 격려사, 축사(서과석 의장, 최춘식 국회의원, 김성남·윤충식 경기도의회 의원, 영상으로 나경원 기후홍보대사), 신미숙 과장의 센터 지정 경과보고, 최광석 센터장의 센터 소개, 기념촬영의 순으로 이어졌다.

 

 

대진대학교 임영문 총장은 "탄소 중립과 녹색 성장은 미래의 지속 가능한 발전과 모든 생명이 공존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범국가적으로 함께 걸어가야 할 길이다. 오늘 포천시의 탄소중립지원센터 개소는 정부의 탄소 중립 정책을 뒷받침하는 한편 시민과 함께하는 지역 중심의 탄소 중립을 열어가는 뜻깊은 출발이다. 우리 대학을 탄소중립지원센터로 지정해 주신 포천시장님과 관계자 여러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며 환영의 인사를 했다.

 

 

백영현 포천시장은 "포천시 탄소중립지원센터는 앞으로 우리 시가 탄소 중립 이행을 선도하는 도시로 발돋움하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이다. 포천시 탄소중립지원센터 개소를 계기로 탄소 중립 이행은 점차 지역사회 주도로 전환되어야 한다. 실제로 탄소중립 지원센터를 개소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는 기초자치단체들이 늘고 있어 우리 시의 역할은 더욱 중요하다. 민선 8기 포천시는 앞으로 센터가 탄소 중립 이행에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해 나갈 수 있도록 재정적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축사했다.

 

 

신미숙 과장은 경과보고에서 "2021년 11월 발표된 2020년 공공부문 지자체 온실가스 감축 평가에서 포천시는 경기도에서 31위 전국에서 최하위권을 기록한 역사를 남겼다. 정말 충격이다. 공공 부문이 이러한데 어떻게 시민들에게 탄소 중립을 외쳐야 할지 막막했다"면서 "다행히 2022년 1월 1일자로 기후변화 대응팀이라는 조직이 만들어졌으며 그동안 일자리경제과에서 하던 신재생 에너지 업무 등을 환경관리과에서 맡게 되어 탄소 관련 업무를 가슴 벅차게 해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신 과장은 "2022년 12월 5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2023년 3월 2일 낯선 상황들을 함께 헤쳐나갈 포천시 탄소중립 지원센터 추진 계획을 수립, 3월 27일까지 공모 기간을 거쳐 엄격한 공모 심사를 통해 2023년 4월 11일 아무도 가본 적 없는 탄소 중립이라는 새로운 길을 포천시와 함께 할 파트너로 대진대학교가 포천시 산소 중립지원센터로 선정되었다"고 보고했다.

 

 

이후 최광석 센터장이 이동원 사무국장과 이슬기 간사에 대한 소개와 더불어 센터 소개가 이어졌다. 이후 센터가 있는 국제관 앞에서 테이프커팅식과 현판식 그리고 모든 참석자들이 함께 하는 기념촬영이 있었다.

 

[ 포천좋은신문 문석완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