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

백영현 포천시장 "하천변 골재 채취해서 수익사업해야"

 

백영현 포천시장이 하천변 골재를 채취해 수익사업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지난 13일 열린 창수면 주민간담회에서 백 시장은 소하천변 폐기물 처리에 관한 정대연 자율방재단장의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앞서 한 이장은 이날 "오가천 지방하천에 토사가 많이 쌓여 이를 퍼내야 한다"라며 "근본적으로 토사량을 줄일 수 있는 대책을 시가 세워 달라"라고 건의했다. 예전에는 도 예산을 받아 하천에 쌓인 토사를 내부에 물길을 내어 평탄작업 형태로 했다는 것.

이에 대해 이종량 안전총괄과장은 "지난해 하류 부분에는 자연재해위험 처리사업으로 옹벽 설치로 처리했지만, 지방하천은 경기도의 하천기본계획에 의해 공사를 해야 하는데 오가천은 대부분 정비를 하지 않도록 되어 있다"라고 전했다.

이어 "시가 경기도에 건의해도 정비사업을 할 수 있는 하천이 되지 않기 때문에, 그렇다고 해도 시급한 부분이 있다고 하면 그 부분에 대해서는 시가 조치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이 과장은 "오가천은 하천부지가 상당히 넓지만, 실제로 물이 흐르는 부분은 좁고, 대부분이 일반인들이 많이 사용하고 있는 부분"이라고 말했다.

정대연 자율방재단장은 "지방하천에 토사가 많이 쌓이고 있어 바닥이 높아지면서 계속 하천 수위가 높아지고 있어 둑을 계속 높여야 하는 것인지, 폐기물 처리를 어떻게 해야 하천이 계속 빠져나가 수해를 입을 확률이 적도록 후속조치를 어떻게 해야 할지" 등 시의 대책마련을 주문했다.

문제는 하천변에서 나오는 준설토다.

이종량 과장은 "전임 시장 재임 시, 하천 정비시 반출을 못하게끔 방침을 정해 주셔서 하천 준설토는 반출할 수가 없었다"라며 "해당 면에서 사업건의를 해 주시면 저희가 준설사업을 할 때 매립할 수 있는 장소라든가 설정해서 적극적으로 반출을 검토하겠다"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백 시장은 "준설사업은 기동성 있게 해야 한다"면서 "하천 준설공사 등은 급한 부분은 풀 예산을 세워 처리해 달라"라고 기획예산담당관에게 즉석에서 주문했다.

또 백 시장은 "아까운 모래, 골재로 채취해서 수익사업으로 검토해 보라"고 지시했다. 수익사업을 해서 준설공사에 일정부분을 사업비로 충당할 수 있다는 것.

이종량 과장은 "지난 2012년도 수해복구 사업 시에도 영평천에 약 5만톤의 토사를 준설했는데, 톤당 약 2000원에 입찰을 붙였는데 유찰돼, 개인이 장비를 대어 하게끔 조치한 적이 있다"라고 설명했다.

백영현 포천시장은 "골재가 부족해서 난리인데, 수익사업을 할 방법을 찾아서 준설사업비를 얼마라도 충당할 방법을 모색해 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