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

시민 휴식공간 '청성산 개발사업' 정상 궤도 진입

 

포천시(사장 백영현)는 군내면에 위치한 청성산의 체계적인 개발과 시민 휴식 공간 조성을 위해 '청성산 종합개발사업'의 1단계 사업으로 '반월산성 유적지 그린웨이 정비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군내면 하성북리 737-5번지 일원의 225,089㎡(약 68,000평) 규모에 캠프닉 시설 등 산림휴양 체험 지구와 포천역사 박물관 등 상징 문화지구, 월컴 키즈지구, 커뮤니티 지구, 반월산성 지구 등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시는 지난 2023년 2월에 기본구상 및 타당성 검토를 완료하고, 현재 편입 토지 및 지장물 협의 매수 추진 중이다. 2024년 상반기를 목표로 시민 건강의 길인 맨발 둘레길 준공할 계획이며, 1단계 사업에는 200여억 원(국비 50%)이 투자돼 2026년 말 사업 완료 예정이라고 밝혔다. 

 

산림휴양지 체험 지구에는 ▲캠프닉, 이벤트 마당 ▲청성화계원(유리온실 나비 주제공원) ▲무장애 데크 길 ▲산림욕장 ▲숲속도서관(유리온실)  ▲전망 공간 등을 설치할 계획이다.

 

웰컴키즈 지구는 유아숲 체험원, 네트 어드벤처시설이 들어서고, 상징문화지구에는 포천 역사박물관, 폭포광장, 스카이 미러폰드 등이 설치된다. 

 

주민 이 모씨는 "그동안 포천 중심지에는 변변한 공원 하나 없었다. 시민들이 운동, 문화 등 여가 공간이 만들어진다고 하니 정말 기쁘다"며 "사업이 빨리 추진되길 바란다"고 기대를 나타냈다.

 

시 관계자는 "이미 지정된 청성공원 구역을 확장해 명실상부한 포천시 대표 공원으로 조성하겠다"며 "시민이 다양하게 체험할 수 있는 시설에 대해 고민을 많이 했다. 시민이 만족하는 공간을 만들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