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7월 3일부터 만 65세 이상 어르신께 교통비 연 20만원 지원

어르신 교통카드에 관한 궁금한 모든 것을 알려드립니다

 

오는 7월 3일부터 포천시 거주 만 65세 이상 어르신들에게는 연 20만원씩 교통비 지원이 시작된다. 대상은 1958년도 이전 출생자로 분기별로는 5만원씩 지원한다. 1958년 출생자는 신청일 기준으로 주민등록상 생일이 지난 사람만이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포천시는 이를 위해 지난 3월 추경예산 30억원을 이미 확보했다.

 

교통비 지원 대상자는 7월 3일부터 본인이 각 농협 영업점을 방문해 '경기도 우대용 교통카드'를 발급 받아 버스에 탑승하면 된다. 이 교통카드는 정산후불제로 운영된다. 본인의 과실로 카드 분실 시에는 재발급 대상자가 수수료를 부담할 수 있다.

 

교통카드 신청은 7월 3일~7월 14일까지는 신분증을 지참하고 본인 생일 끝자리에 해당하는 요일에 관내의 농협과 축협을 방문해야 한다. 월요일은 생일 끝자리가 1과 6인 사람, 화요일은 2와 7인 사람, 수요일은 3과 8인 사람, 목요일은 4와 9인 사람, 금요일은 5와 0인 사람만 신청할 수 있다. 또 7월 17일 이후에는 요일제를 적용하지 않으며 언제든지 신청이 가능하다. 

 

교통카드에 관해 자주 묻는 질문 22가지

 

Q1. 출생 연도 신청일이 아닌 날에 방문하여 신청이 가능한가요?

A1. 사업초기 혼잡이 예상되어 신청일로부터 2주간은 해당 출생 연도 신청일에만 가능하지만, 그 이후는 요일에 상관없이 신청 가능합니다.

 

Q2. 실제 생활권은 포천시인데 주소지는 서울입니다. 카드 발급이 가능할까요?

A2. 주민등록 주소지가 지급일 기준 포천시일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Q3. 농협계좌가 없는 경우에도 신청이 가능한가요?

A3. 기존 농협계좌 보유 여부와 상관없이 신청 가능하시며, 농협계좌가 없을 경우 카드 발급과 동시에 신규계좌 발급해 드립니다. (발급한 신규계좌에 지원금 입금)

 

Q4. 포천시 거주 만 65세이상 장애인입니다. 노인용, 일반장애인용, 중증장애인용 중 어떤 카드를 발급받아야 하나요?

A4. 장애인 카드도 복지카드 통합으로 일반 G-PASS카드로 발급 받으셔야 합니다.

 

Q5. 농협에서 카드 발급대상자가 아니라고 합니다.

A5. 해당소재 읍, 면, 동 사무소에서 신청일 기준 주민등록 주소지가 포천시인지 확인하시거나, 아래의 제외사항에 해당되는지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전자금융거래법상 제한자(보이스 피싱, 대포통장 등 전자금융거래법 위반자 및 연루자)

○ 국가유공자(통합복지카드 사용)

○ 대한민국 국적이 아닌 자(외국인, 외국국적 동포 등)는 지원 제외 대상입니다.

 

Q6. 압류 방지 통장 소지자입니다. 카드발급 가능한가요?

A6. 농협에서 본인 명의의 농협계좌를 신설하여야 신청 가능합니다.

단, 추후 신설된 계좌가 압류계좌로 지정시 교통비 수령은 불가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캐시비 고객센터(1644-0006)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Q7. 신청한날 바로 사용 가능한가요?

A7. 발급 직후 편의점, 지하철역, 농협 자동화기기(ATM)에서 충전하신 후 바로 사용가능합니다.

 

Q8. 충전은 어디에서 하나요?

A8. 편의점, 지하철역, 농협 자동화기기(ATM)에서 충전 가능합니다.

 

Q9. 기존에 발급받은 G-PASS카드를 사용해도 되나요?

A9. 기존 G-PASS카드를 현금카드로 발급받으신 경우에만 재사용이 가능하며, 단순선불카드·신용카드·체크카드로 발급받으신 경우에는 모두 재발급 받으셔야 합니다. 기존 G-PASS카드를 현금카드로 발급 받으신 경우에도 페이백 서비스 등록을 위해 농협·축협 방문 신청하셔야 합니다.

 

Q10. 포천시에서 버스비 지원되는 G-PASS카드를 발급받은 후에 경기도 타시군으로 이사를 갔습니다. 타시군에서 버스비를 지원받지 못하더라도 지하철 무임승차용으로는 사용이 가능한가요?

A10. 포천시 교통비 지원대상에서는 제외되지만 경기도내 전입이기에 지하철 무임혜택은 유지됩니다.

 

Q11. 분기에 5만원 미만으로 사용했는데 남은 금액은 이월 되나요?

A11. 분기별 남은 금액은 이월되지 않습니다.

 

Q12. 지원금은 언제 들어오나요?

A12. 분기별 익월 말일경 입금됩니다. 입금 후 문자 안내드립니다.

1분기(1, 2, 3월) 사용 금액은 4월말 입금, 2분기(4, 5, 6월) 사용 금액은 7월말 입금, 3분기(7, 8, 9월) 사용 금액은 10월말 입금, 4분기(10, 11, 12월) 사용금액은 익년도 1월말 입금.

 

Q13. 카드사용내역은 어디에서 알 수 있나요?

A13. 캐시비 홈페이지(https://www.cashbee.co.kr)에 회원가입 후 조회하시거나 캐시비 고객센터로(1644-0006)로 유선 상담을 통해 가능합니다.

 

Q14. 자동충전 서비스 이용이 가능한가요?

A14. 자동충전서비스는 관내 농협과 축협을 방문하여 신청 가능합니다.

카드잔액이 1만원 이하로 소진되었을 때, 버스 내 카드단말기 태그만으로 1만원이 자동 충전되는 서비스입니다. 단 자동충전되는 금액은 본인계좌에서 인출됨을 알려드립니다. 자세한 사항은 농협고객센터(1588-2100,1544-2100)로 문의바랍니다.

 

Q15. 충전 금액을 환불받는 방법이 궁금합니다.

A15. 관내 농협, 축협 영업점에서 환불 신청 하실 수 있습니다.

 

Q16. 환불이 완료되는데에는 시간이 얼마나 걸리나요?

A16. 환불 신청 후 영업일 기준 6일 정도 소요됩니다.

 

Q17. 분실, 훼손, 불량신고 후 선불 충전금 환불 가능한가요?

A17. 농협,축협 영업점에 방문하여 신청가능하며, 분실 등 신고 시점에서 남은 금액만 환불됩니다.

 

Q18. 카드를 분실하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A18. 관내 농협, 축협 영업점에 방문하여 분실신고를 하시거나 농협 고객 지원센터(1588-2100, 1544-2100)로 신고하셔야 합니다.

 

Q19. 분실된 카드를 찾으면 분실신고 취소가 가능한가요?

A19. 분실신고 취소는 불가능하며 찾은 카드도 재사용이 불가합니다. 카드를 사용하시려면 새로운 카드로 재발급 신청하셔야 합니다.

 

Q20. 분실신고하면 카드는 언제부터 정지되나요?

A20. 분실 신고한 날로부터 대략 3~4일 정도 소요됩니다.

 

Q21. 연말정산도 받을수 있나요?

A.21. 캐시비 홈페이지(https://www.cashbee.co.kr)에 회원 가입후 조회하시거나 캐시비 고객센터(1644-0006)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Q22. 연락처나 계좌번호가 바뀌었는데 개인정보는 어떻게 변경해야 하나요?

A22. 신청 당일은 농협, 축협에서 변경이 가능하나 그 이후에는 캐시비 고객센터(1644-0006)로 요청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