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문화

"인문 도시의 주역인 여러분들은 이미 작가입니다"

'작가 등용문' 제21기 포천문예대학 개강식 열려, 권대근·이병찬·김성렬·나호열·서범석 교수 등 강의 맡아

 

 

 

 

 

사단법인 한국문인협회 포천시지부(이하 포천문인협회, 서영석 회장)가 주관하고 포천시와 포천시의회, 포천예총, 포천신협이 후원하는 '2024 제21기 포천문예대학'이 26일 신읍동 포천신협 3층 회의실에서 개강식을 가졌다.

 

올해로 21기 신입생을 모집한 역사와 전통의 포천문예대학은 포천시의 '작가 등용문'으로 시인, 수필가, 소설가 등 작가가 되고 싶은 포천 시민이면 누구나 무료로 수강이 가능하다.

 

이날 포천문예대학 개강식에는 백영현 포천시장, 서과석 포천시의회 의장, 윤충식 도의원, 황의출 포천예총회장, 남궁종 포천시산림조합장 등이 참석해 40여 명의 미래 작가 지망생들을 격려하고 축하해 주었다.

 

특히 백영현 포천시장은 교육 장소가 복잡한 시내 한가운데에 자리 잡고 있어 주차가 힘들고, 강의실도 수업하기에 비좁은 것을 보고 즉석에서 강의실을 옮겨주기로 약속했고, 때마침 함께 자리했던 남궁종 산림조합장이 포천시 어룡동에 있는 주차 공간이 충분한 산림조합 유통센터에 넓은 강의실을 마련하기로 약속해 포천문인협회 관계자들과 수강생들의 열렬한 환영의 박수를 받았다.    

 

포천문예대학 수업은 4월 2일 첫 특강 수업을 시작으로 7월 18일까지 매주 1회에 2시간씩 15주 동안 강의를 진행하게 된다. 4월 9일부터 4월 30일까지 4주간은 소설 강의를 하고, 5월 7일부터 6월 4일까지 5주간은 시 강의를 한다. 또 6월 13일부터 7월 11일까지 5주 동안은 수필 강의를 한다.  

 

 

 

 

 

강사진은 수필 강의를 맡은 권대근 부산 대신대학원대학교 문화언어치료학 교수와 동농 이해조 선생에 대한 강의를 맡은 이병찬 대진대 한국학교육과 명예교수, 소설 창작 강의를 맡은 김성렬 대진대 문예창작학과 명예교수, 현대 시 창작 강의를 맡은 나호열 전 경희대 교수, 김종삼 강의를 맡은 서범석 대진대 한국어문학과 명예교수 등 명강사들의 ‘수필창작론’, ‘영원한 포천인, 동농 이해조’, ‘포천지역의 문단사와 비전’에 관한 강의를 진행한다.

 

서영석 포천문인협회 회장은 "우리 협회에서는 포천지역 문단의 발전과 신진 문인을 발굴하려는 목적으로 매년 포천시의 지원을 받아서 포천문예대학 사업을 진행해 오고 있다. 포천문예대학은 그동안 문학에 관심이 있는 포천시민들에게 문학의 각 부분의 유명 전문가들을 초빙한 강의를 매년 무료로 열어, 전문 작가를 꿈꾸는 포천의 많은 분들이 작가의 길로 거듭나는 데 도움을 주었다고 자부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포천문예대학을 수료하면 포천문인협회 회원으로 가입할 수 있고, 가입비 할인 혜택도 받을 수 있다. 또 인문 도시 포천의 주역으로 우뚝 설 수 있다. 이 자리에 참석한 여러분들은 이미 작가다"라고 축사를 했다. 

 

포천문예대학 수강생들은 15주 동안 유명 교수들로부터 작가가 되기 위한 강의도 받지만, 5월 31일에는 유명 작가를 찾아 함께 떠나는 문학기행(장소 미정)도 떠날 예정이고, 포천문예대학 수료생들의 작품집 '포천 글 사랑'도 출간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