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영현 포천시장은 지난 9월 3일 포천체육공원에서 개최된 '제25회 사회복지의 날 기념 행사와 복지박람회'의 격려사에서 "사회복지 종사자들의 처우 개선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기념식은 김상진 포천시종합사회복지관 관장의 사회와 심상빈 포천시수어통역센터 사무국장의 수어통역으로 열렸는데, 국민의례, 내빈소개, 유공자 표창, 기념사, 격려사, 축사, 사회복지사업 윤리선언낭독, 기념촬영의 순으로 이어졌다.
기념식을 마친 후에 각 부스들의 체험 활동과 함께 포천시노인복지관의 실버농악단, 포천시립예술단, 포천시정신건강복지센터의 'TODAY BAND', '마홀 색소폰 앙상블', 가수 '신비아', '박하스 예술단', 포천시종합사회복지관 소속의 '포천 하모니 앙상블', 가수 '전현주' 씨의 공연들이 계속 이어졌다.
기념식에는 백영현 시장, 임종훈 의장, 정미숙 포천시사회복지협의회 회장, 김용태 국회의원을 대신해 김길주 사무국장, 이상록 포천도시공사 사장, 조영배 (주)한전MCS 포천지점 지점장, 박경식 포천시종합자원봉사센터 센터장, 박동화 포천시지역사회보장협의회 민간 위원장, 김경애 포천시읍면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 연합회장, 남명구 포천사회복지사협회 회장, 이기주 (사)한국어울림음악협회포천시지부 회장, 강기태 경기도사회복지협의회 회장 등과 부스 운영자 및 시민 500여명이 함께했다.
이 자리에서 포천노인복지센터(대표 김종래), 이선영 소흘읍, 김 설 포천시종합사회복지관 사회복지사, 최선희 가족여성과, 민병국 ㈜)피엔에스, 박기현 포천장애인자립생활센터 사회복지사, 유현진 운보원 선임생활지도원 등 7개의 기관과 개인이 포천시장 표창을 수상하였다.
포천시의회 의장 표창 수상자는 김정숙 루디아요양원 시설장, 노수민 소흘읍, 김진경 포천시장애인보호작업장 사회복지사, 안대현 노인장애인과, 박예람 해뜨는집 사희복지사, 최정례 한가족노인주간들봄센터 요양보호사, 최지원 포천시노인복지관 사무원 등 7명이다.
국회의원상은 김길주 사무국장이 대신 수여하였는데, 김명자 (사)경기도시각장애인연합회 포천시지회 부회장, 함정철 문화체육과, 김상순 효정원 사회복지사, 박계송 솔모루푸드뱅크 사회복지사, 이경순 재활플러스요양원 요양보호사, 최선애 가족처럼노인요양원 요양보호사 등 6명이 수상하였다.
한국사회복지협의회 회장상은 홍근수 포천시정신건강복지센터 정신건강복지사가 받았는데, 시상은 송기태 포천시사회복지협의회 수석부회장이 맡았다.
강기태 경기도사회복지협의회장으로부터 직접 경기도사회복지협의회장상을 받은 사람은 진수지 포천시다함께돌봄센터(영북) 돌봄교사, 김길준 참다운우리집 봉사자, 이창숙 꿈이있는마을 사회복지사 등 3명이다.
포천시사회복지협의회장상은 김명섭 내촌사랑주간보호센터 시설장, 김영하 포천장에인자립생활센터 사회복지사, 최현숙 효경원 요양보호사 등 3명이 정미숙 회장에게 표창을 수여 받았다.
시상식 후에는 '사회복지사업 윤리선언낭독'이 있었는데 낭독자는 정미숙 포천시사회복지협의회장, 포천시노인복지관의 박인용, 포천시정신겅강복지센터의 이국비, 갈원중학교 김세미, 포천어린이집 박예슬 등 각 세대를 대표하는 다섯사람이 나와 번갈아 가며 윤리 선언을 낭독하였다.
정미숙 포천시사회복지협의회장은 “이번 기념행사가 서로의 노고를 이해하고 응원하는 시간이 됐길 기대한다. 사회적 약자와 소외된 이웃을 위해 각자의 자리에서 소임을 다하고 있는 사회복지 종사자와 관계자분들께 감사와 존경의 말씀을 드린다”고 기념사를 했다.
백영현 포천시장은 “복지 현장 최일선에서 열정과 신념을 가지고 헌신해 온 사회복지 종사자들께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 오늘의 자리가 서로 위로하고 격려하는 화합의 장이 되길 바라며, 앞으로도 포천시의 사회복지발전을 위해 애써 주실 것을 부탁드린다. 포천시 또한 사회복지 발전을 위해 사회복지종사자들의 근무 여건과 처우개선에 나서는 등 종사자들의 권익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포천좋은신문 문석완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