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회·정치

포천시의회, 제172회 제1차 정례회 개회...행정사무감사 시작

20일간, 조례안 등 심사, 추경 등 예산 심사, 행정 사무 감사, 시정질의 등 예정

 

포천시의회(의장 서과석)는 6월 1일~20일까지 20일간 제172회 제1차 정례회를 개회하여 조례안 등 심사, 추경 등 예산 심사, 행정 사무 감사, 시정질의 등을 할 예정이다.

 

코로나 방역 대책으로 인해 최근 몇년 간 과장 급 이상의 공무원 중 필수 인원만 개회식에 참석하였으나, 이날 방역 완화로 인해 전 과장급 이상 공무원이 함께하는 개회식이 되었다.

 

 

개회식 이후 김남현 기획예산담당관이 제2회 추가경정 예산에 대한 제안 설명이 있었다. 이후 손세화 의원으로부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에 대한 제안 설명, 안애경 의원으로부터 조례등 심사특별위원회 구성에 대한 제안설명을 듣고 위원회 구성을 완료하였다. 김현규 의원으로 부터 시장등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에 대한 제안 설명을 들은 후 통과한 후 본 회의를 휴회하였다.

 

 

 

 

이번 정례회에서는 ‘포천시 아동의 빈곤예방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등 조례·규칙안 21건, ‘2023년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 등 예·결산안 4건, ‘2023년도 공유재산 제2차 변경 관리계획안’등 기타안 4건을 포함한 총 29건의 안건을 심의·의결한다.

 

회기 중 8~16일까지 9일간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여 시청 전부서와 14개 읍·면·동 및 포천도시공사·포천문화재단·포천농업재단의 주요업무 추진사항에 대해 면밀히 감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회기 마지막 날인 20일에는 제3차 본회의를 열어 시정질문과 함께 조례등심사특별위원회 및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등에서 심사보고된 안건들을 최종 의결한 뒤 이번 정례회를 마무리한다.

 

 

서과석 의장은 개회사에서 "gtx 노선과 연계한 직선 직결 노선 추진, 포천 철원 고속도로 연장 등으로 애쓰시는 백영현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의 노고에 감사드린다. 정례회를 성실히 준비해 주신 동료의원께도 감사드린다. 시민의 관심과 성원이 없이는 '시민과 함께 희망을 만들어가는 의회'라는 의정 목표를 달성하기 어렵다. 그래서 페이스북과 카카오 스토리 등 sns 운영을 해왔고 이번에 인스타그램 및 네이버 블로그 계정을 신규 개설하였다. 이번 정례회는 매우 중요한 회기이다. 결산 및 추가경정 예산안 심사 시 예산 집행이 목적대로 적법하고 효율적으로 집행되었는지, 예산이 시민 행복과 시민 불편 해소를 위해 효과적으로 편성 되었는지 면밀히 검토해 주기 바란다. 행정사무감사는 단순 지적이 아닌, 상호 이해와 협력으로 현실적이고 타당성 있는 대안 제시를 통해 바람직한 감사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란다"며 동료 의원들에게 당부하면서 "집행부 공직자 여러분은 신속하고 정확한 자료 준비는 물론, 성실하고 책임 있는 자세, 구체적이고 명확한 답변으로 원활한 회기 운영이 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포천좋은신문은 지금까지처럼 20일간의 시의회 일정에 동행하여 시민에게 꼭 알려야하는 중요한 조례와 예산 반영 상황, 그리고 행감 지적 상황 등에 대해 정확히 보도할 것을 약속드린다.

 

[ 포천좋은신문 문석완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