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평통, '평화통일포럼' 개최

'북한이탈주민과 함께하는 지산학과 평화통일'이 주제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포천시협의회(회장 강용범, 이하 민주평통)는 지난 5월 30일 대진대학교 중앙도서관 6층 대강당에서 '북한이탈주민과 함께하는 지산학과 평화통일'이라는 주제로 '시민들과 함께하는 열린 평화통일포럼(이하 포럼)'을 개최하였다.

 

 

포럼은 오후 1시30분부터 6시30분까지 총 5개의 파트로 진행되었는데 시작은 권대표 자문위원의 사회로 개회식, 제1세션은 윤충식 경기도의원의 사회로 북한이탈주민의 법적 지위에 관해, 제2세션은 정병화 대진대교수의 사회로 경기북부 평화 특구에 관해, 제3세션은 양주승 전 회장의 사회로 통일교육 콘텐츠에 관해 발제와 토론이 이어졌다. 마지막으로 홍용표 전 통일부 장관의 특강이 강용범 회장의 사회로 이어졌다.

 

 

개회식에는 이현호 포천시 부시장, 서과석 포천시의회 의장, 김용태 국회의원, 윤충식 경기도 의원, 조징숙, 안애경 포천시의회 의원, 김남현 문화경제국장 등 포천시 주요 인사와 임영문 대진대 총장, 지연옥 부총장, 홍승표 민주평통 경기도 회장, 협약 대상자 대표들과 민주평통 자문위원들과 시민과 학생 등 200여명이 참석하였다.

 

 

개회식은 내빈소개, 국민의례, 북한이탈 주민을 돕기 위한 협약식(포천경찰서, 대진대학교, 포천상공회의소, 포천강병원, 포천우리병원, 경기북부하나센터, 개성포럼, 송우플랜트치과, 행복이 가득한 치과), 개회사(강용범 회장), 축사(홍승표 경기도 회장, 이현호 부시장, 서과석 의장,, 김용태 국회의원, 임영문 총장), 기념촬영 등의 순으로 이어졌다.

 

 

강용범 회장은 참석하고 도움 주신 분들과 MOU 체결 기관에 감사를 표하고 "대한민국 정부는 '북한이탈주민의 정착지원'과 '통일교육'을 중심으로 통일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민주평통은 중앙 정부의 통일정책을 포천에서 어떻게 구현할지를 고민하다 이번 포럼을 마련하게 되었다"면서 "포럼은 북한이탈주민, 평화특구, 통일교육으로 세션을 나누어진행하게 된다. 홍용표 전 통일부 장관의 특강도 준비되어 있다. 포천시가 평화통일의 도시로 거듭나기를 기원한다"고 개회사를 했다.

 

 

김용태 국회의원은 축사에서 "오늘부터 제 임기가 시작되었고, 그 임기의 첫 공식 행사가 이 포럼이라서 더욱 뜻 깊다"고 인사하면서 독일 통일 현장을 체험한 경험담과 함께 "저는 통일에 관심이 많은 정치인 중 하나이다. 지난 대선에서 거대 양당 후보들의 통일 공약의 부족에 안타까움을 느낀다. 국회와 대한민국이 북한이탈주민에게 열려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자신의 통일과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생각을 밝혔다.

 

개회식 이후 열린 제1세션에서 발제자인 한명섭 변호사는 '북한이탈주민의 법적 지위와 제도 개선 방안'이라는 발제글에서 "북한이탈주민을 정부가 언제까지 특별 관리를 할 것인가? 북한이탈주민 정착 지원 업무를 통일부가 주관하는 것이 적절한가? 정부 주도의 전문성있는 정착지원이 나은가? 아니면 시민 단체 주도의 현장성 있는 지원이 나은가?"등의 질문을 던졌고, 북한이탈주민 조혜리 씨와 노경훈 법무사가 토론에 참여하였다.

 

제2세션에서는 경기연구원 조성택 연구위원이 '경기북부 평화경제특구 조성 방안'이라는 발제글을 통해 경기도의 평화경제특구에 대한 인식과 정책을 공유하였고, 전 철 경기도 평화기반조성과장과 김남현 포천시 문화경제국장이 토론하였다. 조 연구 위원은 2015년 경기연구원 조사결과를 인용하면서 "경기북부 평화경제특구가 100만평으로 조성될 때의 생산유발효과는 9조원, 취업 유발 효과는 7만명에 이를 것이다"면서 "경기도는 도의 의견이 적극 반영되면록 통일부와 지속적인 협력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제3세션은 소성규 대진대 교수의 '포천38선, 통일교육 연계 컨텐츠 개발 방안'이라는 발제문으로 천영성 지역사회문화원장과 권영택 민주평통 자문위원이 토론에 참여하였다. 소 교수는 발제문에서 "포천시 학생 통일 교육을 위해 학생들이 참여할 기회가 있는 독자적인 프로그램개발이 필요하다"면서 "포천시 공공기관 중 포천문화관광재단이 컨텐츠 개발 및 스토리텔링에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 포천좋은신문 문석완 기자 ]

저작권자 ©포천좋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포천좋은신문 | 주소 : 경기 포천시 포천로 1618, 2층(신읍동) 발행인 : 김승태 | 편집인 : 김승태 | 전화번호 : 010-3750-0077 | 등록번호 : 경기,아52593 | 등록일 : 2020.07.02 저작권자 ©포천좋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