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 사고의 행정이 필요한 때이다

본지 취재국장

 

기존의 지식과 경험의 틀 속에 갇혀

창의적 사고와 열정이 없는 공무원에 

시민과 시장은 엄중한 경고를 보내야

 

사람은 태어나면서부터 무엇인가를 배우고, 무엇인가를 배워야 살아갈 수 있는 존재이다. 무엇을 배워서 이것을 활용하고, 활용한 이것을 더 발전시키는 과정은 더없이 힘들고 지루하다. 어떤 사람은 도중에 포기하고, 어떤 사람은 경험과 배움을 토대로 새롭게 나아간다. 

 

언제나 전진하는 사람은 풍파 속에서도 긍정적, 창의적 사고로 시간과 인생을 맞이한다. 일상생활의 다양한 분야에서 창의적 사고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 창의적 사고(創意的 思考)의 사전적 의미는 기존의 지식이나 경험을 바탕으로 상황에 맞는 새롭고 가치 있는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 능력 또는 새로운 의견이나 아이디어를 제시할 수 있는 정신적 능력을 뜻한다.

 

헨드릭슨(Hendrickson)은 그의 연구에서 창의적인 사고에 대한 저해 요인을 다섯 가지를 꼽았다. 첫째, 활동을 안전성에만 중점을 두는 태도. 둘째, 질문과 탐구의 제한이나 통제. 셋째, 남녀의 성적 차이에 따른 억압. 넷째, 전통문화에 대한 귀속. 다섯째, 학습과 놀이 활동의 엄격한 분리 등 부정적인 개념의 인식과 생각이 창의성을 해친다고 바라 봤다.

 

창의적 사고는 고정관념을 타파하고, 새로운 가능성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나타난다. 창의성은 창조성(創造性)이라고도 하며 이에 관한 능력을 창의력(創意力), 창조력(創造力)이라고 한다. 창조력은 의식적이거나 무의식적인 통찰에 힘입어 발휘된다. 창의력에 대한 다른 개념은 '이을 수 없는 점을 잇는 것'이다.

 

창의성의 본질은 여러 긍정적 요소로 구성된다. 첫째, 유연성은 창의적 사고의 핵심 요소이다. 다양한 관점에서 문제를 바라보고, 기존의 사고방식을 넘어 효율성 향상 또는 새로운 방법을 모색하는 과정 등 종합적인 능력을 의미한다.

 

둘째, 독창성은 창의성의 또 다른 중요한 측면으로 다른 사람들이 생각하지 못한 다양한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해 응용하는 능력이다. 

 

셋째, 문제 해결 능력은 창의적 사고의 결과물로 복잡한 문제에 다각적으로 접근하여 해결하는 능력을 포함한다. 일상 또는 업무에서 다양한 경험과 지속적인 학습을 통해 개발될 수 있다. 

 

시민과 시장은 이런 창의성을 갖춘 적극적인 공무원을 바라고 있다. 하지만 바램과는 달리 포천시 행정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일부 과·소·국장들이 구태적 안일한 행정을 펼쳐 지탄을 받고 있다. 부정적인 업무 분위기가 모든 공무원에게 빠르게 스며들고 있다는 것을 시민은 절실하게 느낀다고 한다.

 

시민과 시장은 요구해야 한다. 기존의 경험과 지식에 의존한 낡은 행정을 버리고 창의성과 능동적인 생각으로 행정을 실행하는 공무원이 필요하다고 말해야 한다. 자신의 틀 속에 갇힌 공무원은 설 자리가 없으며 있을 이유도 없다고 경고의 신호를 보내야 한다.      

 

 

저작권자 ©포천좋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포천좋은신문 | 주소 : 경기 포천시 포천로 1618, 2층(신읍동) 발행인 : 김승태 | 편집인 : 김승태 | 전화번호 : 010-3750-0077 | 등록번호 : 경기,아52593 | 등록일 : 2020.07.02 저작권자 ©포천좋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